본문 바로가기

노하우/지식공유

가전제품 오래 사용하기, 가전제품 관리 방법

반응형

가전제품의 수명을 좌우하는 키워드는 '관리'입니다
가전제품마다 특성에 맞게 청소와 관리를 해주면 제품의 성능을 유지하며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이미지출처 하이마트쇼핑몰)

 

냉장고에 내용물을 너무 많이 넣어 놓으면 냉장 효과가 떨어집니다. 더이상 들어갈 틈도 없이 빼곡히 채우기보다 여유공간이 있어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는 환기가 잘 되어야 냉각 능력도 좋고 제품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벽과 거리를 두고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위에 물건을 얹어 두거나 장식용 커버를 씌우면 방열을 방해해 성능을 저하 시킵니다.

냉장고에 음식을 보관 할때에는 반드시 식은 상태에서 넣어주어야 합니다. 식지 않은 음식을 그대로 냉장고에 넣었을 때 냉장고 모터가 평소보다 많이 돌아가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거에요. 성능상 문제 뿐 아니라 전기세도 많이 나오고 냉장고 온도가 순간 올라가면서 보관하고 있던 다른 음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냉동실은 온도가 낮기 때문에 세균이 없을거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냉동실에도 세균이 번식하기 때문에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서 수시로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세탁기

(이미지출처 하이마트쇼핑몰)

 

세탁기 관리를 소홀하게 하면 세균과 곰팡이가 쉽게 번식하게 됩니다.

세탁기는 회전하기 때문에 반드시 수평을 맞추어야 합니다. 수평이 맞지 않으면 소음과 진동이 심해지고 수명이 단축됩니다.
세탁기 사용직후 고무패킹과 문 부위는 마른걸레로 잘 닦아주고 문을 열어두어 내부를 건조시켜 줍니다.
세제 사용량도 세탁기 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세제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찌꺼기가 남고 거품이 많아져 잔고장의 원인

이 됩니다. 또한 세탁조에 남아있는 세균과 곰팡이의 영양분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적당량의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의 보풀 필터나 비수 필터에 모이는 이물질을 그대로 방치하면 배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시로 필터 청소

를 해주어야 합니다.
염소계 표백제(락스)를 이용하여 세탁조 내부를 수시로 소독해줍니다 세탁기의 통살균기능을 활용하거나 통살균 기능이 없는 경우 헹굼+탈수 기능을 활용합니다.
세탁기 전면 하단(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에 문을 열어 배수 필터와 잔수 제거를 수시로 해줍니다. 배수필터와 잔수 제거를 할 때에는 세탁조 내부에 물이 남아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완전히 배수가 된 후에 청소를 합니다.





전기 압력밥솥

(이미지출처 하이마트쇼핑몰)

 

오래 사용하다보면 증기 배출구나 내솥에 이물질이 끼고 좋지않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밥솥이 지저분하면 밥맛도 좋지 않게 되니 깨끗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분리형 커버로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과거 제품보다 관리가 한결 편리해졌습니다.

밥솥의 바닥을 뒤집어 보면 길죽한 핀이 하나 있습니다. 증기배출구를 청소할 때 사용하는 도구 입니다. 증기배출구가 이물질로 막히게 되면 제품에 이상이 생길 수 있고 밥에서 냄새가 나며 밥맛이 좋지 않습니다.

내솥에 물을 붓고 식초를 넣어 취사버튼을 눌러 5~10분 정도 물을 끓여주게 되면 내부 소독을 할 수 있습니다. 증기 배출이 끝나면 물을 버리고 깨끗이 씻어줍니다.



 

 

반응형



 

 

 

청소기

(이미지출처 하이마트쇼핑몰)

 

흡입력이 약해지면 필터에 먼지가 가득 찼는지 확인 합니다. 꾸준히 제 성능을 유지 하려면 먼지봉투 교환과 필터 청소

를 제 때 해주어야 합니다. 먼지봉투의 경우 가득차면 곧바로 새것으로 갈아줍니다.
소음이 커지고 흡입력이 저하되는 경우는 모터를 점검합니다. 모터가 고장나거나 지나치게 소음이 크다면 제품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기를 연속 20분 이상 사용하면 제품 수명이 짧아 집니다.






에어컨

(이미지출처 하이마트쇼핑몰)

 

사계절 사용이 가능한 에어컨이라도 여름철에 가장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여름이 지나면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관은부드러운 헝겊으로 닦아 줍니다. 먼지등의 얼룩이 있다면 주방용 중성세제를 물에 1:3의 비율로 희석하여 마른 헝겊을 이용해 닦아줍니다.

흡입판을 열고 먼지 필터를 뺀 후 진공 청소기나 솔로 먼지를 털어줍니다. 먼지가 심할 경우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살짝 씻어줍니다. 이때 비벼 빨면 필터가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늘에서 12시간 이상 완전히 말린 후 다시 끼워줍니다.
내부에 습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청소를 안하고 그대로 두게되면 다음에 사용할 때 곰팡이 냄새가 나고 세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이 지나고 사용하지 않을 경우 에어필터를 청소한 후 송풍 운전으로 2시간 정도 작동을 하고 플러그를 뽑아 줍니다.

장시간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전원 코드를 뽑아 놓으면 제품 수명을 연장하고 전기소비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있으면 냉각 능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환기가 되는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전기오븐

(이미지출처 하이마트쇼핑몰)

 

오븐을 사용한 후 완전히 식기 전 따뜻할 때 젖은 행주로 잘 닦아줍니다.
기름때가 묻었을 경우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닦아주면 깨끗합니다.
기름이 많이 튀는 음식의 경우 호일을 덮어 조리하면 오븐 내벽에 기름이 튀지 않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