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편 레시피

과실주 담그는 방법

반응형

지난 3월8일에 담근 과실주입니다 왼쪽부터 사과주, 배주, 인삼주에요
조명때문에 색이 너무 거무티티하게 나왔는데 사실 이렇게 맛없게 생기진 않았어요ㅋㅋ

 

 

과실주는

유리병

이용하는게 좋아요
잘씻어 물기 완전히 제거하고 전자렌지에 돌려 소독하여 사용합니다
저는 2리터 유리병 사용했습니다 재료 준비할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쉽고 간편하게 과실주 담그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사과주

 

사과 2개

를 깨끗이 씻어

물기 제거

해서 준비해주세요
사과주는 껍질까지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나 소금등을 이용해서 아주 깨끗이 씻어주세요
물기를 잘 닦은 사과는 8조각으로 잘라 양쪽 꼭지부분과 씨를 제거 합니다

사과 1개당 설탕 1큰술

분량으로 넣어줄건데요
사과 한층 깔고 설탕 뿌리고 그위에 또 사과 한층깔고 설탕 뿌리고
이런식으로 층층이 병에 담아 잠시 놓아주세요

1차발효

하는 과정인데요 과즙과 설탕이 섞어 갈색 물이 바닥에 잘박하게 고일때까지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1차발효가 다 되었으면 담금주를 잘 부어줍니다

사과처럼 수분이 많은 과일로 술을 담글경우 도수가 높은 술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술을 부으면 사과가 위로 떠오르기 때문에

사과가 술 위로 뜨지않게 잘 눌러

주셔야 해요
술 위로 사과가 뜨게 되면 그 부분이 부패 할 수가 있습니다
완성된 사과주는 잘

밀봉

하여 직사광선을 피해서

3개월

잘 숙성시킨후 건더기는 걸러내고 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3개월 지나서 바로 마셔도 되지만 더 숙성 시켜서 마시면 맛이 훨씬 부드럽고 좋습니다





배주

담그는 방법은 사과주와 동일합니다
다만,

1차발효 과정은 없고

배는 씨까지 사용하게 되면 신맛이 나기때문에

씨는 제거

해서 사용을 하던지 반반 섞어 사용합니다
배주는 단단한

돌배

를 이용해서 담그어야 하는데 저는 일반 배 사용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도수 높은 담금주 이용했어요





인삼주

 

 과실주는 아니지만 같이 소개해드릴게요~
수삼은 깨끗이 씻어 뇌두를 제거합니다 물기를 제거하고 병에 담고 담금주를 부어줍니다
약재용 담금주는 과실용보다 도수가 더 높아요
아주 간단하지요^^

저는 선물용 아니고 가정에서 마실거라서 난발삼 이용했어요



난발삼은 뿌리가 곧지 않고 모양이 예쁘지 않아 상품성이 떨어져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약효는 원수삼과 동일해요









3개월이 지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이쁜이들ㅋㅋ
만들기는 간단하지만 인내심이 없으면 맛 볼수 없는 과실주입니다
(사과를 얇게 슬라이스 하면 2주정도후에 마실수도 있어요^^)





 

 

한가지 tip

 뚜껑 부위를 자세히 보면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뭘까~요~??
바로 고무장갑입니다ㅋ
구멍나서 못쓰는 고무장갑은 버리지 않고 재활용 하는데요
그중에 한가지 방법이에요

 

과실주는 밀봉이 아주 중요하거든요
밀봉이 잘 되지 않으면 실패하는 경우가 있어요
저는 병 입구를 랩으로 두겹 감싸고 뚜껑 잘 덮고 밑에 늘어진 랩을 뚜껑쪽으로 다시 올려 갈라진 부위를 감싸고
그 위를 사진에서처럼 고무장갑 자른것을 이용해서 둘러주었어요
맛있게 숙성되기만을 기다립니다^^ 


반응형